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지식

정월대보름 음식,나물종류,이미지

by 어이 브라더 드루와드루와 2021. 2. 26.
반응형

정월대보름 음식,나물종류,이미지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할 것은

정월대보름 음식,나물종류,이미지입니다.

 

정월대보름 설명 영상

 

 

정월대보름 정의

 

 

정월대보름(正月 大보름) 또는 대보름은 음력 1월 15일로, 오기일(烏忌日)이라고도 하며, 

한자어로는 '상원(上元)'이라고 한다. '상원'은 도교적인 명칭으로,

삼원(상원, 중원, 하원) 중 첫 번째이다. 음력으로 설날이 지나고, 첫 보름달이 뜨는 날이다.

 

대보름 전날인 음력 14일과 당일에는 여러 곳에서 새해의 운수에 관한 여러 풍습들을 행한다.

 



정월대보름은 한해를 처음 시작하는 달로서 그 해를 설계하는 달이다. 1월 15일인 대보름날에는 점을 친다. 

또 율력서에 "정월은 천지인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달"이라고 설명된다.

 



한국에서는 달은 음에 해당하여 여성으로 본다. 달은 여신, 땅으로 표상되며 여신은 

만물을 낳는 지모신으로 출산하는 힘을 가졌다고 여겼다. 달은 풍요로움의 상징이었다. 

한국에서는 정월대보름을 설과 같은 중요한 명절로 여겼다. 지방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정월 대보름날 자정을 전후로 마을의 평안을 비는 마을 제사를 지냈다. 전남 해남의 도둑잡이굿, 

전남 완도 장보고당제, 전남 보성 벌교갯제, 충남 연기 전의장승제, 전북 고창 오거리당산제, 경북 안동 도산부인당제, 경북 안동 마령동별신제, 강원도 삼천 억던 남근제, 전북 김제 마현당제가 있다.

 



정월대보름에는 오곡밥을 지어 먹으며, 아침 일찍 부럼이라고 하는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서 마당에 버리는데,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부럼깨기). 또 귀밝이술을 마시고,

 

밤에는 뒷동산에 올라가 달맞이를 하며 소원 성취를 빌고 1년 농사를 점치기도 하였다.

 

즉 달빛이 희면 많은 비가 내리고 붉으면 가뭄이 들며, 달빛이 진하면 풍년이 오고 흐리면 흉년이 든다고 하였다.

 

대보름의 풍년과 복을 비는 행사로는 볏가릿대세우기·용알뜨기·놋다리밟기 등이 있고,

놀이로는 지신밟기, 용궁맞이,하회별신굿,쥐불놀이,사자놀이,

줄다리기,차전놀이 등이 있으며, 그 밖에 더위팔기도 있다.

 

정월대보름 음식과 나물 종류

 

대보름에 차려 먹는 절식으로는 부럼·귀밝이술 외에도 약밥·오곡밥·묵은 나물과 복쌈 등이 있다. 

또 고사리·버섯·오이고지·호박고지·가지껍질·무시래기 등 햇볕에 

말린 묵은 나물을 물에 잘 씻어서 먹으면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고 건강하게 지낸다고 한다.

 

위의 사진처럼 견과류를 부럼이라 한다.


부럼 - 정월 보름날 새벽에는 부스럼이 생기지 말라는 의미에서 밤·잣·호두 등

 단단한 견과류의 부럼을 먹는다. 이때 부럼(주로 밤의 껍질을 직접 깨물어 먹음.

 


오곡밥 - 쌀, 보리, 조, 수수, 팥 등의 다섯 가지 이상의 곡물을 섞어 지은 오곡밥을 먹음.

 


진채식 - 무, 오이, 호박, 박, 가지, 버섯, 고사리 등을 말려둔 것을 먹는다.

 여러 집에서 아홉 가지 나물을 아홉 번, 또는 열 가지 나물을 먹기도 함.

이때 나물의 종류는 지역마다 달라지고 집마다 달라짐.


약밥 - 물에 불린 찹쌀을 시루에 찐 뒤 꿀이나 설탕·참기름·대추 등을 쪄서 거른 것을 섞고,

 다시 진간장·밤·대추·계피·곶감·잣 등을 넣어 시루에 찐 밥을 말함.

 


복쌈 - 밥을 김이나 취나물, 배춧잎에 싸서 먹는다.

 여러개를 만들어 그릇에 높이 쌓아서 성주님께 올린 다음 먹으면 복이 있다고 함.


귀밝이술 - 보름날 아침에 데우지 않은 찬술을 남녀구별 없이 조금씩 마심.

 이날 아침에 찬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한 해 동안 좋은 소식을 듣게 된다고 함.


솔떡 - 솔을 깔고 떡을 쪄서 나누어 먹음.


대보름날에는 세 집 이상 성이 다른 집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다고 하였다. 

그래서 하루 세번 먹는 밥을 이 날은 아홉 번 먹어야 좋다고 믿음.

 

이상으로 정월대보름 음식,나물종류,이미지 포스팅을 마칠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